'2021/08'에 해당되는 글 1건

한달정도 되었나여

뉴스에서 들리는 폭염, 산불, 홍수 등의 기상이변을 보고 있자면

재난영화 같은 날이 현실로 다가올까봐

상당히 두렵다는 생각이 맴돌때가 많아요.

142년 관측 사상 가장 더웠던 여름


2021년 7월 28일에 터키 서남부에 위치한 지중해 주 안탈리아 도에서 발생한 산불

2021년 8월 9일 아테네 북부 에비아섬 산불

2021년 8월 15일 스페인 중부 아빌라주(州)에 산불

2021년 8월 17일 프랑스 남동부 바르 지역에서 대형 산불

그리고..추가 산불 소식이..계속 이어지고 있어요 ㅠㅠ


왜 이런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지 요즘 많이 보도를 통해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지만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자해요.

산불이 급속도로 확산된 이유는

40도가 넘는 높은 기온과 강한 바람에 낮은 습도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불이 나면 → 지구의 온도는 상승하고 → 폭염과 화재가 더 심해지고

 → 지구이상기온은 더 심해지는게 반복되는.. 악순환이 현실로 실현되고 있...ㅠㅠ


산업화 이전 대비 1.09도 상승한 2021년

그리고

20년 안에 지구 평균온도가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1.5도 높아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최신 연구 결과로

불과 3년 전 나온 전망보다 10년 앞당겨졌다고 해요.

그렇다면 지구의 온도가 왜 상승했을까?

인류의 문명의 발달과 함께 화석연료 사용 증가는 자연이 만들어 내는 것보다

몇백배의 이산화 탄소를 배출하고있고,

각종 폐기물과 음식물 쓰레기 등의 인위적 온실가스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해요.

지구 온난화가 심해지면 대형산불, 허리케인, 물부족, 가뭄, 폭염, 하천 범람,

지역이 물에 잠기는 현상, 식량위기 등으로

전쟁과 분쟁도 일어날 수 있어요.....ㄷㄷㄷ 생각만해도 끔찍하네여..


우주에 가서 살 방법도 없으니 지구를 지키지 않으면

우리는.................제가 젤 싫어하는 폭망을 경험할 수 있다고요!! ㅠㅠ


그렇다면 지구를 지키기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

일회용품, 플라스틱 대신 텀블러, 장바구니 사용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하기

에어컨, 히터 사용 시간 줄이기

재활용품과 반영 영구적인 물건 사용하기

안쓰는 전기선 뽑아두기

여러분 위의 내용을 잘 기억해주세요!!ㅋㅋ


한빛냥이 지구 기후이상에 대한 기사를 매일 찾아보고 있을때

한빛아카데미에서도 환경을 위한(응?) 자그마한(응?) 일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어요.

<한빛아카데미 바로가기 →>

"대학교재 출판사 중에는 처음으로 시도하는"

종이 절감과 편리성을 위한 교강사용 전자책 증정!!

이것이 지구를 지키는 것과 무슨 관계가 있냐고 하실 수 있어요.

저도 크게 관계 없다고 생각하고 들었답니다. 처음엔 ㅋㅋ


근데 곰곰히 얘기를 듣다보니 알게된 것이

기존의 교강사분 증정되는 책들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종이가 연간 약 41.4톤이 쓰여지는데

전자책 증정이 시작된 후

연간 약 50%(20.7톤)가 절감되었다고해요.

A4 용지 1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10L 의 물 필요, 탄소는 2.88g 발생하는데

전자책 증정으로 정책을 바꾸면서

연간 43,750,000 L 의 물 절약 가능, 탄소는 12,600,000 g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게 되는겁니다.

(↑ 앞으로 4-5년 후 결과 수치입니다~)


결국 이 노력은 나무{연간 약 50%(20.7톤)가 절감으로 약 437개의 나무보존}를 지키는 것이 되고

산을 지키고 지구를 지키는 일이되는거죠.

그리고 새로웠던 건 물도 지킬수 있다는것이에요. 

(나만 모른거..아니죠? 갑자기..나만 모른거면 좀 많이 부끄러워질듯..ㅋㅋ)


교강사분들의 서비스에도 확실히 눈에띄게 좋은 점도 있다고 해요.

종이책 보다 빠른 배송, 교재 검토의 편리성, 종이책 배송 중 분실 방지 등등

여러방면으로 개선됨 점도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전자책 신청방법 보러가기 →>

<전자책 사용 가이드 보러가기 →>


그리고

요즘 영상 트렌드와 함께 하고자

열심히 도서 강의 영상도 뻘뻘 힘내며 올려드리고 있어요

<한빛 아카데미 교재 강의 보러가기 →>

♥구독과 좋아요♥

기대하고 싶습니다. 구독 좋아여!!

좋은건 나누고 알리면 배가 되니까 ^_^


일회용품, 플라스틱 대신 텀블러, 장바구니 사용

대중교통 이용하기, 에어컨, 히터 사용 시간 줄이기,

재활용품과 반영 영구적인 물건 사용하기, 안쓰는 전기선 뽑아두기

꼭꼭 기억하기! 실천하기!!

♥♥♥♥

조금만 우리 주위를 신경쓰고 변화시킨다면

내년 여름은 조금은 달라진 모습을 마주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블로그 이미지

HanbitMedia

한빛출판네트워크 공식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